■ 무엇에 쓰는 물건인가?
- 관심가는 렌즈가 있는데 어느정도 화각을 보여주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해보고 싶을 때
- 지금 사용하는 렌즈를 다른 바디에서 사용하면 화각이 어떻게 달라지나 비교해보고 싶을 때
- 크롭바디에서 사용하는 렌즈와 비슷한 화각을 1:1 바디에서 확보하려면 어떤 렌즈가 적당한지 알아보고 싶을 때
- 200mm 화각과 300mm 화각이 얼마나 차이나는지, 10mm와 12mm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
- 관심가는 렌즈가 있는데 어느정도 화각을 보여주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해보고 싶을 때
- 지금 사용하는 렌즈를 다른 바디에서 사용하면 화각이 어떻게 달라지나 비교해보고 싶을 때
- 크롭바디에서 사용하는 렌즈와 비슷한 화각을 1:1 바디에서 확보하려면 어떤 렌즈가 적당한지 알아보고 싶을 때
- 200mm 화각과 300mm 화각이 얼마나 차이나는지, 10mm와 12mm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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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화각 비교 시뮬레이터의 카메라 목록에서 바디를 선택한다.
2. 최소/최대 초점거리를 설정하거나 'Lens Preset'을 클릭해서 렌즈 사양을 선택한다.
(※ 바디에 따라 선택할 수 없는 렌즈도 있음!)
3. 줌 조절 슬라이드바를 조절해서 화각을 알아본다.
4. 좌/우 두 개의 시뮬레이터의 설정을 달리해서 비교해보면 좋음~ (예) 같은 렌즈를 다른 바디에 사용했을때의 화각 차이 비교
5. 키보드 위/아래 방향키 : 좌측 영상 줌 조절 || 좌/우 방향키 : 우측 영상 줌 조절
■ DSLR에서 초점거리 / 화각 관련 사항
- 초점거리는 렌즈에 써 있는 mm를 말하며
숫자가 두 개 써 있을 경우(예/ 18-55mm)는 초점거리가 18mm부터 55mm까지 조절되는 줌렌즈,
숫자가 하나만 써 있을 경우(예/ 50mm)는 줌이 조절되지 않는 단렌즈를 말한다.
- 화각은 렌즈의 시야를 말합니다. 화각이 넓으면 넓은 화면을 볼 수 있고,
화각이 좁으면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까이에서 크게 보는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- 초점거리와 화각은 대체로 반비례한다.
- 초점거리는 CCD(CMOS)의 크기가 바뀌어도 그대로다.
-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를 사용하더라도 화각은 CCD(CMOS)크기에 따라 달라진다.
예를 들어 캐논 350D 같은 1.6배 크롭바디에 50mm 렌즈를 사용하면 50mm x 1.6 = 80mm,
즉 1:1 바디에서 80mm 렌즈를 사용했을때와 비슷한 화각을 갖게 된다.
- 크롭바디 전용 렌즈(EF-s 렌즈, DX 렌즈 등)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1.6배처럼 배율을 곱해줘야 한다.
크롭바디용 렌즈를 사용한다고 화각이 1:1 바디와 같아지는 게 아님!!
(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...)
- 1:1 바디(FF 바디)와 1.3크롭바디에는 크롭바디 전용 렌즈를 사용할 수 없다.
■ 제작 관련 변명
- 올림푸스(포서드) DSLR의 경우 크롭바디 논란의 소지가 있고, 화면 비율도 달라서(4:3) 본 시뮬레이터에서는 제외시켰다.
- 코닥, 콘탁스 등의 DSLR의 경우 단종되어 본 시뮬레이터에 제외시켰다. (사실은 귀찮아서 -_-;;)
- 렌즈 프리셋에서 렌즈를 선택했을때 자동으로 설정되는 초점거리는 계산상의 오차로 인해 1~2mm정도 부정확하기도 한다.
출처 : www.guraband.com
2. 최소/최대 초점거리를 설정하거나 'Lens Preset'을 클릭해서 렌즈 사양을 선택한다.
(※ 바디에 따라 선택할 수 없는 렌즈도 있음!)
3. 줌 조절 슬라이드바를 조절해서 화각을 알아본다.
4. 좌/우 두 개의 시뮬레이터의 설정을 달리해서 비교해보면 좋음~ (예) 같은 렌즈를 다른 바디에 사용했을때의 화각 차이 비교
5. 키보드 위/아래 방향키 : 좌측 영상 줌 조절 || 좌/우 방향키 : 우측 영상 줌 조절
■ DSLR에서 초점거리 / 화각 관련 사항
- 초점거리는 렌즈에 써 있는 mm를 말하며
숫자가 두 개 써 있을 경우(예/ 18-55mm)는 초점거리가 18mm부터 55mm까지 조절되는 줌렌즈,
숫자가 하나만 써 있을 경우(예/ 50mm)는 줌이 조절되지 않는 단렌즈를 말한다.
- 화각은 렌즈의 시야를 말합니다. 화각이 넓으면 넓은 화면을 볼 수 있고,
화각이 좁으면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까이에서 크게 보는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- 초점거리와 화각은 대체로 반비례한다.
- 초점거리는 CCD(CMOS)의 크기가 바뀌어도 그대로다.
-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를 사용하더라도 화각은 CCD(CMOS)크기에 따라 달라진다.
예를 들어 캐논 350D 같은 1.6배 크롭바디에 50mm 렌즈를 사용하면 50mm x 1.6 = 80mm,
즉 1:1 바디에서 80mm 렌즈를 사용했을때와 비슷한 화각을 갖게 된다.
- 크롭바디 전용 렌즈(EF-s 렌즈, DX 렌즈 등)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1.6배처럼 배율을 곱해줘야 한다.
크롭바디용 렌즈를 사용한다고 화각이 1:1 바디와 같아지는 게 아님!!
(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...)
- 1:1 바디(FF 바디)와 1.3크롭바디에는 크롭바디 전용 렌즈를 사용할 수 없다.
■ 제작 관련 변명
- 올림푸스(포서드) DSLR의 경우 크롭바디 논란의 소지가 있고, 화면 비율도 달라서(4:3) 본 시뮬레이터에서는 제외시켰다.
- 코닥, 콘탁스 등의 DSLR의 경우 단종되어 본 시뮬레이터에 제외시켰다. (사실은 귀찮아서 -_-;;)
- 렌즈 프리셋에서 렌즈를 선택했을때 자동으로 설정되는 초점거리는 계산상의 오차로 인해 1~2mm정도 부정확하기도 한다.
출처 : www.guraband.com